대학 지원서의 필수 요소인 커먼 앱(Common App) 비교과 활동 리스트를 효과적으로 작성하는 방법에 대한 종합 가이드를 준비했어요! 활동 리스트가 무엇인지, 왜 중요한지, 그리고 어떻게 자신의 특별한 기여와 개인적 성장을 잘 드러낼 수 있는 방식으로 과외 활동을 소개할 수 있는지 분석해볼게요.
커먼 앱의 활동 리스트를 어떻게 작성해야 할지 고민하고 계신가요? 겉보기엔 간단해 보이지만 막상 해보면 그리 쉽지 않다는 사실을 아마 이미 깨달으셨을 거예요! 하지만 멋진 대학 지원서를 제출하는 데 있어서 활동 리스트 작성의 어려움은 곧 기회가 될 수도 있어요. 짧은 활동 설명을 어떻게 활용할지 알게 되면, 이 단조로워 보이는 형식을 통해 자신의 성취, 가치, 그리고 개성을 얼마나 잘 드러낼 수 있다는 것이 신기하실 거에요.
커먼 앱 비교과 활동 리스트란?
이 리스트에서는 자신이 참여했던 활동과 수상 이력을 매우 간략하게 설명해야 해요. 활동 리스트를 자신의 하이라이트 영상이라고 생각하면 돼요. 과외 활동, 관련된 열정, 리더십 경험, 봉사 활동, 그리고 기타 성취를 보여주면서 교실 밖에서의 관심사와 경험을 표현할 수 있어요.
이 섹션에는 최대 열 가지 활동을 포함할 수 있고, 각 활동에 대해 중요한 정보(역할, 책임, 한 일, 투자한 시간 등)를 간단히 기재해야 해요.
커먼 앱에서는 '활동'을 매우 폭넓게 정의하고 있어요:
- Arts or Music
- Clubs
- Community Engagement
- Family Responsibilities
- Hobbies
- Sports
- Work or Volunteering
- Other Experiences That Have Been Meaningful to You
전통적인 활동(동아리나 스포츠 등)이 없다면?
학교 시간 외에 하는 모든 일을 떠올려보면서 적합한 활동을 놓치지 않도록 해야 해요. 예를 들어, 전통적이지는 않지만, 가족 내에서의 책임, 실무 경험, 혹은 순전히 개인적인 취미도 포함할 수 있어요.
사실 '옳고 그른' 활동 유형은 따로 없어요. 다소 독특한 활동이라도 중요한 건 그 활동이 의미 있는 헌신, 의미 있는 기술, 목표를 이룬 경험, 혹은 개인적인 성장이나 삶에 귀중한 영향을 끼쳤다는 점이에요.
예를 들어, 활동이 개인적인 열정 프로젝트일 수도 있어요. 아마추어 시인이거나 새 관찰에 진심일 수도 있고, 유튜브를 시작했거나 부모님이 근무를 하시는 동안 병원에서 자원봉사를 하며 그 일을 사랑하게 될수도 있어요.
포함될 활동은 반드시 '성공'을 거둔 것일 필요는 없어요. 예를 들어, 1년 동안 유튜브 비디오를 제작하고 첫 시즌의 에피소드를 게시했지만, 큰 구독자를 얻지 못했을 수도 있어요. 그렇더라도 성공 여부와는 상관없이 투자한 시간, 추구한 목표, 노력의 동기, 배운 기술이나 인생 교훈 등은 그 활동을 가치 있게 만들어줘요.
활동 리스트에 대한 오해
리스트 작성이 겉보기에 매우 간단해 보이다 보니, 일부 학생들은 깊이 고민하지 않고 서둘러 작성하기 시작해요. 하지만 현명한 접근법을 위해서는 리스트의 진정한 목적을 이해하고 아래와 같은 함정을 피해야 해요:
함정 1: 많을수록 좋다
일부 학생들은 리스트가 단순히 얼마나 많은 비교과 활동을 나열할 수 있는지에 관한 것이라고 생각하며 실수를 저지르곤 해요. 수백에서 수천 개의 지원서를 검토해야 하는 입학 사정관들이 각 지원서의 활동 개수를 세고 있을 가능성은 매우 낮아요. 이와 같은 맥락에서 흔히 말하듯 '적을수록 더 좋다'라는 규칙이 적용될 수 있어요. 양보다 질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중요해요.
먼저 자신이 참여했던 활동이나 시간을 들였던 모든 활동을 떠올리며 자유롭게 브레인스토밍하고 리스트를 만들어보세요. 그런 다음, 리스트에서 어떤 활동을 제외할지 결정하면 돼요.
초안에서 제외할 활동:
- 어떤 의미 있는 전문적 또는 대인관계 기술이 필요하지 않았어요.
- 그 활동을 통해 배운 것이 없어요.
- 도전적인 요소가 전혀 없었어요.
- 개인적인 성장이나 인성 발달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어요.
- 그 활동에 대해 깊이 고민하거나 많은 시간과 노력을 들이지 않았어요.
- 지원서의 다른 부분에서 강조할 주요 주제, 성취, 기술, 개인적 가치와 잘 맞지 않아요.
함정 2: 성과만 중요하다
모든 성과나 수상이 그 자체로 궁극적인 가치를 지닌다고 가정하며 리스트의 '목적'이 단순히 또래들과의 우위를 증명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는 함정에 빠지기 쉬워요. 자신의 성과가 다른 사람들보다 얼마나 뛰어난지를 보여주는 데에만 집중한다면(더 큰 목적을 위한 긍정적인 경쟁적인 태도의 일부가 아닌 경우), 입학 사정관들이 지원자를 지나치게 자기중심적이며 우선순위를 잘못 설정했다고 생각하게 될 위험이 있어요.
활동을 선택하고 얼마나 많은 활동을 포함할지 결정할 때, 질에 초점을 맞추라는 점이에요. 하지만 대부분의 시간을 다른 사람들보다 자신을 더 뛰어나 보이게 만드는 데만 집중한다면, 그 방향은 잘못될 수 있어요. 예를 들어, 다른 사람들을 능가하는 데 지나치게 집중하다 보면 성과를 과장하거나 진실을 왜곡할 유혹에 빠질 수 있어요. 활동 리스트는 과시를 위한 도구가 아니라 스스로의 독특한 관심사, 가치, 재능을 보여줄 기회라는 것을 기억하세요.
함정 3: 리스트는 그냥 리스트일 뿐
또 다른 치명적인 오해는 비교과 활동 리스트 작성이 단순히 일상적인 할 일 목록이나 장보기 목록처럼 아무런 준비 없이도 작성할 수 있는 것이라고 생각하는 거예요. 간단하다고 해서 쉽게보면 안돼요. 모든 대학 입학 상담사는 활동 리스트가 얼마나 겉보기에 단순하지만 디테일을 요구하는지 알고 있어요. 특히 비교과 활동 리스트는 더더욱 그렇죠. 사실, 바로 이 단순함 때문에 어려움을 느낄 수 있어요.
본질적으로 리스트를 작성하라는 요구를 받지만, 경쟁이 치열한 입시 맥락에서 리스트는 단순한 목록 그 이상이어야 한다는 걸 누구나 알고 있어요. 작성은 충분한 반성과 신중한 작성, 그리고 다시 쓰는 과정을 요구해요. 아래에 나오는 인사이트의 도움을 받거나, 더 나아가 숙련된 입시 상담사 또는 경험 있는 성인의 조언을 받는 것도 좋아요.
비교과 활동 리스트의 핵심 목적
리스트를 현명하고 돋보이게 작성하려면, 이 리스트가 자신의 개성, 재능, 가치, 성격 특성, 그리고 리더, 도우미, 조정자, 조직자, 기획자와 같은 ‘대인관계 강점’을 부각할 중요한 기회라는 점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해요. 즉 활동과 활동 설명을 통해 입학 사정관들이 GPA, 시험 점수, AP 과목 등 너머의 진짜 ‘나’을 엿볼 수 있도록 해야 해요.
매우 선택적인 입학 기준을 가진 대학들은 학업 성취뿐만 아니라 자신과 타인에 대한 인식을 갖추고 캠퍼스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후보자를 찾고 있다는 점을 고려할 때 신중하게 작성된 비교과 활동 리스트는 이러한 성격의 다양한 측면을 강조하고 드러낼 수 있어요.
형식 이해하기: 제한된 공간을 최대한 활용하기
Common App 활동 리스트는 각 활동에 대해 특정 필드를 제공해요.
- 최대 10개의 활동을 작성
- 각 활동 설명은 150자 이내로 제한
활동 유형
제공된 활동 유형 목록에서 선택하거나, '기타'를 선택할 수 있어요.
직책과 리더십 역할 또는 기여 내용 설명리더십 역할을 맡았나요? 예를 들어, 주장(Captain), 공동 회장(Co-President), 회계 담당(Treasurer), 혹은 오케스트라 섹션의 퍼스트 체어(First Chair)였다면 강조하세요!
하지만 이러한 전통적인 ‘직책’이 꼭 있어야만 이 섹션에서 가치를 발휘할 수 있는 것은 아니에요. 예를 들어, 클럽이나 팀을 위해 로고와 홍보 포스터를 제작했거나, 팀원들에게 특정 기술을 훈련시킨 것처럼 중요한 업무나 의미 있는 책임을 수행했나요? 이 내용을 설명에 담으면 돼요. 직책 필드에는 ‘멤버(member)’나 ‘참여자(participant)’로 기재할 수 있어요.
기관 이름
클럽, 팀, 단체, 청소년 그룹 활동이었다면 이름을 기재하세요. 예를 들어, Scout Troop 1105, Ferndale Youth Symphony, 또는 Alpha HS Debate Team 처럼 이름을 기입하고, 만약 클럽 이름이 입학 사정관들에게 익숙하지 않을 것 같다면, 짧은 설명을 추가하세요. Road Crew(자동차 정비 클럽).
학년
참여했던 학년을 기재하세요. (9-12학년)주당 시간시간 투자 정도를 대략적으로 기재하세요. 기재된 참여 기간(학년)과 시간 투자(주당 시간)는 최대한 정확해야 해요. 또한, 각 설명이 150자로 제한되기 때문에, 각 단어가 의미를 충분히 담도록 활용해야 해요!
다음과 같은 내용을 중심으로, 가장 관련 있고 의미 있는 부분을 생생하게 표현하세요:
- 성취
- 리더십 역할 또는 기타 기여 유형
- 영향력 — 개인 성장, 학교나 지역사회, 또래, 특정 목적이나 미션에 미친 영향
- 본인의 가치, 열정, 목표, 또는 관심사
활동 리스트 인사이트
적을수록 더 많은 것을 보여줄 수 있어요
입학 사정관들은 활동의 폭보다 깊이를 더 중요하게 여겨요. 스스로의 열정을 보여주고, 교과 외 학습, 자기 성장 및/또는 자기 성찰, 혹은 긍정적인 변화를 만들어낸 기회를 강조하는 활동을 선택하세요. 리스트에 어떤 활동을 포함할지 결정할 때, 전체 지원서 프로필에서 중요한 요소와 잘 연결되어 전체적으로 더 일관성 있고 기억에 남는 프로필을 만드는 활동을 선택하세요.
성과를 수치화하세요
숫자는 명확성과 진정성을 더할 수 있어요! 예를 들어, 자선 기금을 모았다면 얼마를 모았는지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 팀이 대회에서 우승했다면 몇 개 팀 중에서 우승했는지 적어보세요. 역할, 직책, 사무실, 혹은 상을 받았다면 몇 명의 후보자 중에서 선정되었는지 언급하세요. 적절하고 효과를 더할 때, 구체적인 숫자를 사용하는 것은 매우 강력해요.
리더십은 중요해요
스스로가 맡았던 리더십 역할과 개발한 기술을 강조하세요. 프로젝트를 주도했나요? 팀을 동기 부여했나요? 학교나 지역사회에서 문제를 해결하거나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나섰나요? 구체적인 리더십 행동을 강조하는 동사를 사용하세요.
이야기를 전하세요
단순히 활동을 나열하지 말고, 각 활동이 왜 당신에게 의미 있는지 간략히 설명하세요. 새로운 열정을 불러일으켰나요? 어려움을 극복하는 데 도움을 주었나요? 활동과 더 깊은 개인적 가치, 관심사, 헌신, 목표, 또는 동기 사이의 연결을 보여주는 동사와 구절을 사용하세요.
고효율 동사를 활용하세요
수동적인 표현 대신 주도성을 강조하는 능동적인 동사를 사용하세요. 예를 들어, "I was responsible for" 대신 "I spearheaded" "I organized" 또는 "I mentored"를 사용해보세요.
기여를 강조하는 동사를 찾아보세요. 예를 들어, “lead(주도하다)” “investigate(조사하다)” “develop(개발하다)” “problem solve(문제 해결하다)” “facilitate(촉진하다)” “moderate(조정하다)” “mentor(멘토하다)” “encourage(격려하다)” 등이에요.
인사이트를 실천으로
이제 배운 팁을 활용해, 나만의 돋보이는 활동 설명을 작성해보세요. 활동을 어떻게 묘사하느냐에 따라 단조로울 수 있는 리스트가 당신의 기술, 성취, 동기, 그리고 헌신에 대한 깊은 통찰을 담은 더 의미 있고 공감 가는 리스트로 바뀔 수 있어요.
"그걸 150자 안에 어떻게 다 담지?"
방금 살펴본 5가지 주요 팁을 적용하는 것이 핵심이에요. 이 팁은 간단하면서도 150자 안에서도 설명에 생기를 불어넣고 강렬한 인상을 줄 수 있도록 도와줘요.
비포 & 애프터
Activity
|
Before
|
After
|
Student Government
|
I wrote, distributed and analyzed over 200 student surveys to make a school board presentation about isolation.
|
I addressed problems of isolation head on researching and then distributing and analyzing 200 student surveys and reporting to the School Board.
|
School Orchestra, Violin
|
I played classical and jazz pieces, performed in all concerts, auditioned into first chair, and mentored other violinists.
|
I expanded my knowledge of classical and jazz genres (gr. 9-12), and promoted to first chair (gr. 11) while mentoring three other violinists.
|
Fashion Club Co-President
|
Co-leader of club; helped design and organize the school’s first fashion show event, at the school auditorium.
|
Explored my passion for fashion design and coordinated, publicized, and co-hosted the school’s first-ever student fashion show (400+ guests).
|
좋은 동사 목록
좋은 동사가 정확히 무엇인지 궁금할 수도 있어요. 엄격한 규칙은 없지만, 일반적으로 좋은 동사는 설명에 깊이, 정확성, 입체감을 더하는 동사들이에요. 이 동사들은 단순한 사실을 넘어서, 특정한 기술, 기여, 역할, 책임, 성취를 전달하며, 개인적인 가치나 동기를 드러낼 수도 있어요.
아래의 토론 클럽 활동을 비교해볼게요:
Debate current events topics
[어떤 행동을 했는지 묘사하는 정도]
vs.
I synthesized extensive pro and con research using online and print resources to map out strong arguments and rebuttals for our team
[분석적 사고 능력, 철저한 준비에 대한 헌신, 그리고 동료를 돕기 위한 추진력을 강조해요]
좋은 동사는 더 많은 활력과 생동감을 제공해요. 이런 동사들을 사용하면 나의 비교과 활동 리스트가 단순한 장보기 목록처럼 들리지 않게, 더 역동적이고 개성 있는 사람을 드러낼 수 있어요!
- synthesize(합성하다) — 연구뿐만 아니라 분석도 포함하는 기술과 노력을 전달해요.
- to map out(정리하다) — 'map out'은 'synthesize'와 함께 사용되어 지원자의 분석 기술과 방법을 강조해요. 'to map out'의 부정사 형태는 목적을 강조하며, "강력한 주장을 정리하기 위한 목적"을 나타내므로, 동기와 신중한 접근 방식을 강조해요.
Examples of High-Impact Verbs by Type of Activity
Leadership Traits:
conduct, coordinate, establish, found, lead, oversee, assemble, encourage, inspire, initiate, enact, take on, put an end to
Achievement/Growth/Accomplishments:
achieve, attain, earn, complete, gain, develop, produce, improve, expand, increase, reduce, eliminate, raise awareness of, exceed, surpass, realize, discover, build, overcome, take on, adopt, try out, audition, discover, realize
Service-oriented Action
coordinate, recruit, organize, facilitate, partner with, contribute, assist, monitor, maintain, assemble, research, investigate, update, educate, coach, mentor, guide, partner with, collaborate
Analysis/Research/Curiosity
analyze, demystify, research, review, synthesize, fact-check, dissect, reconcile, report (on), recommend, propose, narrow down, determine, demonstrate, validate, test, uncover, question, discern
커먼 앱 비교과 활동 리스트는 단순한 교외 활동의 체크리스트 그 이상이에요. 약간의 주의와 신경을 써서 작성한다면, 입학 사정관들에게 내가 무엇을 했는지 말하는 것 이상의 리스트를 만들 수 있어요. 이 리스트는 나의 가치관, 목표, 그리고 강조하고 싶은 성격 특성에 대한 통찰을 제공할 수 있어요.
가능한 한 생동감 있고 간결한 설명을 작성하는 데 집중하세요. 나열된 활동들이 어떻게 독특한 기술을 키우고, 새로운 관심을 불러일으켰거나, 동료나 학교, 지역 사회를 위한 봉사로 이어졌는지 보여주세요.
무엇보다도 진정성과 자기 성찰을 바탕으로 선택과 설명을 작성하세요. 신중하고 흥미로운 방식으로 교외 활동을 묘사함으로써, 대학 프로필에서 중요한 부분에 명확성과 확신을 더할 수 있어요.
만약 추가적인 피드백을 받으려면, 크림슨 전문가를 통해 더 알아볼 수도 있어요! 오늘 무료 상담을 예약하면 비교과 활동 리스트 작성에 대한 더 많은 꿀팁들을 얻을 수 있고, 대학 입학에 관한 질문의 답도 얻을 수 있어요.
카카오톡으로 더 자세히 물어보기!